캐나다 이민 수속 – 혼자서 할 수 있을까 - 1

Updated: Apr 1

해마다 수십만 명의 이민자가 들어오는 캐나다. 이제 '캐나다 이민'은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선 단어가 아닙니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캐나다 이민 이민 수속 업체를 잘못 선정하고 피해를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이민 대행 자격이 전혀 안되는 사람들에게 거액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돈과 시간을 버리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조금이라도 방지하고자하는 바램으로,


1. 캐나다 이민 수속을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대행할 수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https://blog.naver.com/wevisaconsulting/222207833176)


2. 캐나다 이민을 혼자 준비할 수 있는 지 3. 1번의 전문가를 통해서 한다면 어떻게 업체를 선정해야 할지 를 3회에 걸쳐 얘기해 볼까 합니다.

캐나다에서 이민 대행을 허가 받은 사람 우선, 캐나다 이민을 관장하는 캐나다 연방 이민부 (IRCC, 예전 CIC)의 규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공식적으로 캐나다 이민을 비용을 받고 합법적으로 대행할 수 있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CCRC에서 규정된 캐나다 공인 이민 컨설턴트 (Regulated Canadian Immigration Consultant: RCIC); 2. 캐나다/퀘백 변호사; 3. Law Society of Ontario에서 규정된 법무사. 물론 이들 중에서도 단순히 타이틀만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해당 협회에 현재에도 가입되어 있고 본인의 자격증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자격증이 정지되어 있는 사람들은 대행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변호사라고 해도 캐나다 내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캐나다 이민 대행 업무를 할 수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등록된 에이전트는 이민 상담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아닙니다. 에이전트는 에이전트의 일, 즉 고객을 위한 마케팅 등의 업무를 할 수 있지, 이민 상담을 하도록 허가를 받은 것이 아닙니다. 약은 약사에게 이민 상담은 허가된 이민 컨설턴트나 변호사에게입니다...


컨설턴트/변호사 찾기 이민 컨설턴트나 변호사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현재 다른 제약 없이 활동할 수 있는 사람인지는 다음 사이트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이민 컨설턴트: http://secure.iccrc-crcic.ca/search-new/EN 2. 변호사: https://www.canada.ca/en/immigration-refugees-citizenship/services/immigration-citizenship-representative/choose/authorized.html#law-societies (링크 접속하셔서 해당하는 주를 클릭하시면 그 사이트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3. 법무사: http://www2.lsuc.on.ca/LawyerParalegalDirectory/index.jsp


참고로 3번의 법무사 같은 경우, IRCC에서는 이민 유료 대행 업무를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실제로 그 협회인 Law Society of Ontario 측에서는 법무사가 일반 이민 업무를 할 수 없게 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연방정부에서는 온타리오 법무사의 이민 대행을 허가하지만, Law Society of Ontario에서는 법무사가 Immigration and Refugee Board (IRB)에서 다뤄지는 문제나 hearing만 담당할 수 있고, 그 외 이민 서류 작성 등의 일은 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두 기관이 서로 반대의 의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아직도 계속 캐나다 내에서 논쟁이 되고 있고 아직 뚜렷하게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는 아직 어느 쪽이 맞는다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저의 같은 경우는 온타리오 법무사 자격증과 이민 컨설턴트 자격증이 있지만, 이민 컨설팅을 할 때는 온타리오 법무사 자격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괜히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만들고 싶지 않아서입니다. 게다가 온타리오 외 다른 주정부에서는 온타리오 법무사가 이민 대행 업무를 할 수 없 수 없는곳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인할 부분: 나를 상담해 주는 사람이 실제 변호사나 이민컨설턴트인가? 어떤 회사들은 자격증이 있는 사람이 있다고 광고하지만, 실제로 상담을 하거나 이민 수속을 진행할 때는 자격증이 없는 일반 직원들이 할 때도 있습니다. 즉, 자격 있는 사람을 한 명 앞으로 내세우고 뒤로는 일반 직원들이 상담을 하게 해서 고객을 속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니면 변호사를 홈페이지에 올려 두고 있지만 실제로 그 변호사는 케이스당 본인 이름을 쓴 대가로 돈을 받을 뿐 실제 케이스 업무는 다른 사람들이 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실제로 놓치게 되는 부분입니다. 꼭 확인하셔서 비용을 지불한 만큼 그에 맞는 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9 views0 comments